제목 | [2015년 특수교육통계] 특수교육대상학생 계속 증가 추세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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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특수교육과 | 등록일 | 2016-05-26 | 조회 | 9927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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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2015년 특수교육통계] 특수교육대상학생 계속 증가 추세 교육부는 최근 2015년 4월 1일 기준 [2015년 특수교육통계]를 발표하였다. 이 자료에 의하면 2014년에 87,278명이던 우리나라 특수교육대상학생수가 2015년에는 88,067명으로 789명 증가하였다. 2012~2015년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을 정리하면 다음 <표>와 같다.
<표> 2012~2015년 학교과정별 특수교육대상학생 현황
※특수교육대상학생 : 장애학생 중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어 특수학교, 특수학급,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 <출처> 교육과학기술부(2014.6). 2015 특수교육통계
한편, 2015년 4월 1일 현재 중.고.전공과를 포함한 중등특수교육대상학생은 48,990명으로 전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55.6%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고, [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]에 따른 특수교육교원 배치 기준을 단순하게 적용하자면, 이러한 중등특수교육대상학생수는 중등특수교육교원 12,250명 정도를 필요로 하는 인원에 해당한다.
이러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는 [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]의 제정(2007년)과 함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의무교육(유.초.중.고) 및 무상교육(전공과, 만3세 미만 영아교육)의 확대,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두는 특수교육교원의 배치기준 감소(특수교육대상학생 4명당 교원 1명 배치, 시행령 제22조) 등과 같은 교육기회 확대 및 지원 서비스 강화로 특수교육대상자로 등록하는 학생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.
참고로, 2015년 특수교육통계를 직접 내려받을 수 있는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. (교육부 -> 정책 -> 초중고 교육 -> 장애학생지원) http://www.moe.go.kr/web/100067/ko/board/view.do?bbsId=319&boardSeq=5978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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